본문 바로가기

Jewish tradition & Yeshua

성서와 유대 전통 금식

       성서속의 인물들은 여려 가지 이유들을 가지고 금식을 하였다. 다윗은 밧세바와의 간음을 통해 태어난 아기가 사경을 헤매고 있을때 혹이라도 하나님께서 살려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7일 동안 금식하며 기도를 하였다 (삼하 12장). 느헤미야는 훼파된 예루살렘의 중건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비보를 듣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금식 기도를 하였다 (느 1장). 개인적인 이유뿐 아니라 왕의 죽음 (삼상 31:13; 삼하 1:12). 전쟁 (삿 20장), 전 국민의 회개 (삼상 7:6; 욘 3장) 를 촉구하며, 그리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면서 (에스더 4:16) 집단적인 금식 기도를 하기도 하였다. 


       특별히 구약 성서는 국가적으로 정해진 금식일에 대한 언급을 한다. 예를 들어, 렘 36:6에는 “너는 들어가서 내가 말한 대로 두루마리에 기록한 여호와의 말씀을 금식일에 여호와의 성전에 있는 백성의 귀에 낭독하고...” 라고 기록되어 있고, 요엘 1:14 에도 “너희는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포하여...” 스가랴 7:5와 8:19에는 “칠십년 동안 오월과 칠월에 금식하고...사월의 금식과 오월의 금식과 칠월의 금식이 변하여...” 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대속죄일에도 금식을 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라는 표현이 두번 (레 16:29,31) 등장하는데 이는 금식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표현들이다. 


       스가랴서에서 명한 사월, 오월 그리고 칠월 금식은 예루살렘 성전 파괴와도 관련성이 있다. 4월 금식은 주전 587년 예루살렘 성이 바벨론에 의해 포위된 때 (왕하 25장)를 기억하며, 5월 금식은 같은 해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때 (왕하 25:8-9)를 기억하며, 그리고 7월 금식은 바벨론이 유대 땅을 관활하도록 세운 그달리아의 죽음 (왕하 25:22-26)을 애도하며 국가적으로 금식을 하였다. 물론 7월 금식은 대속죄일 금식일과도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신약에서 금식은 예수와 바리새인들 사이의 논쟁 거리가 되기도 하였다. 전통적으로 바리새인들은 일주일에 이틀 (월요일, 목요일)을 금식하였다.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금식하고 있는지라” (막 2:18)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눅 18:12) 라는 표현들을 통해 금식은 유대 종교인들의 삶의 일부분이었음을 엿볼 수 있다. 


       유대인들이 금식을 하였던 여러 이유들 중에는 이런것들도 있다. 우기철에 비가 내리지 않는 경우 유대인들은 금식을 통해 비 내림을 간구하기도 하였고, 쿰란 공동체의 경우에는, 소수 학자들의 견해이긴 하지만, 금요일날 정기적인 금식을 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이유는 안식일이 끝나는 토요일 저녁까지 화장실을 가지 않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안식일 (토요일)에는 금식을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안식일은 기쁨의 날이기에 이날은 공동체 예배 모임과 가족 모임을 갖고 금식이 아닌 즐거운 식탁 교제를 하였기 때문이다. 어떤 랍비들은 안식일날 식사를 더 맛있게 하기 위해 금요일 오후부터는 금식을 하라고 권하기도 하였다. 


오늘날 유대 종교인들은 일곱번의 공식적인 금식을 한다.

 

1. 대속죄일 (욤키푸르): 새해를 맞이하고 나서 10일째 되는 날. 이 날은 공휴일이며 공적인 용무 ( public work)를 위한 차량을 제외하고는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고, 텔레비젼 방송도 나오지 않는다. 


2. 장자들의 금식일: 이 금식은 첫 아들들만 금식하는 것으로 출애굽때 장자들이 구원받은 것을 기념하는 금식으로 유월절 바로 전날 금식을 한다. 


3.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 포위된 날: 주전 587년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포위한 날을 기억하며 금식을 한다. 


4. 예루살렘 성벽이 바벨론에 의해 파괴된 날: 유대력으로 4월에 해당하는 달 (타무즈 17일)로 금식을 한다. 


5. 예루살렘 성전 파괴일: 대속죄일 다음으로 중요한 금식일로 제 1 & 2 성전 파괴일을 기억하며 금식한다.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제 1 성전과 2 성전 파괴가 동일한 날 행해졌다고 믿고 있다. 


6. 그달리야 암살일: 왕하 25장에 나오는 그달리야가 암살 당한 사건을 기억하며 금식을 한다. 


7. 부림절 하루 전날 금식: 아드르 13일 (2월이나 3월중) 부림절기 하루 전날 금식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