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News in Israel

키브츠


사진: 상부 갈릴리에 있는 키부츠 - 모자이크용 타일을 생산하는 키부츠입니다.

아마 이스라엘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키부츠"가 아닐까 합니다. 웹서핑을 하다보니 이스라엘 정부 홈페이지에 키부츠의 과거와 현재의 변화된 모습을 잘 정리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키부츠 100년의 역사가 지나면서 어떤 변천사가 있었는지를 정리했습니다.

1. 키부츠의 수입

과거: 초기 키부츠의 수입은 전적으로 농작물 생산에 의존했었습니다. 키부츠가 발전하면서 농업과 함께 훗날 발전한 공업 단지에서 생산하는 생산품이 키부츠의 주수입원이었습니다.

현재: 농업 생산물을 통한 수입이 줄어들었습니다. 현재는 약 15%의 키부츠 노동자들만이 농업계열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2차 산업과 전문 직종에 종사하는 키부츠 생활자들이 늘어났으며, 식당, 유치원, 관광, 유락 사업들을 하는 키부츠가 대폭 늘어났습니다.

2. 평등권

과거: 수십년동안 키부츠는 "키부츠 생활자들은 모두 개인의 능력에 따라, 개인의 필요에 따라 자발적으로 모인 이들이다" 라는 키부츠 생활의 기본 전제가 있었기 때문에 "개인간의 평등권"을 유지했습니다. 따라서, 키부츠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품들은 동일하게 지급되며, 동일한 수준의 삶을 살았습니다.

현재: 오늘날도 "평등권"은 유지됩니다. 하지만, 키부츠 생활자가 갖고 있는 키부츠밖에 있는 개인 자산, 예를 들면, 부동산, 혹은 은행 저축을 통해 얻는 수익에 대한 개인 재산을 인정합니다.

3. 수입과 급여

과거: 키부츠 생활자들은 (가족수에 따라) 하는 일에 상관없이 매월 일정액을 받았습니다. 생활자의 급여는 개인적인 필요를 위한 소비가 가능하였습니다.

현재: 점차적으로 키부츠 생활자에 대한 급여 수준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는 "평등권"이라는 기본 전제에 위배된다는 목소리가 있기도 합니다. 급여의 차등 지급은 기본 지급액외에 전문적인 일에 종사하는 생활자와 키부츠밖에 있는 직장생활을 하는자들에게 더 높은 급여를 지급하는 제안이 있기도 합니다. 키부츠 생활자들은 키부츠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키부츠 유지지, 그리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본적인 세금을 납부합니다.

4. 노동

과거: 기본적으로 "순환 작업"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직종을 옮겨가면서 노동을 하며 키부츠밖에서의 노동은 키부츠에서 허락을 할 경우에만 가능하였습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키부츠 생활자들은 키부츠에서 제공하는 일이 자신에게 맞지 않을 경우 거부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키부츠밖에서의 직장 생활의 자유가 있으며, 키부츠에서는 외부인을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순환 작업"은 거의 사라졌으며 약 38%의 키부츠 생활자만이 키부츠내에서 종사합니다.

5. 기본적인 필요

과거: 공동체의 필요와 상호책임의 실천의무가 있었습니다. 노동, 집, 음식, 옷, 교통, 건강 그리고 교육 등의 개인적인 필요에 대한 관리 및 보호의 책임이 있었습니다.

현재: 오늘날에도 "기본적인 필요에 대한 의무 실천" 사항은 지켜집니다.

6. 민주적인 삶

과거: 키부츠 생활자의 모임을 통해 중요한 사안 결정 및 공동체 의장 및 행정 관리 종사자들을 선출하였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키부츠는 공동체 모임을 통해 중대 사안 결정하지만, 모든 키부츠 생활자를 통한 직접적인 의사 결정보다는 선출된 대표자들의 모임을 통해 의사 결정을 합니다.

7. 공공 자산의 소유권 

과거: 모든 공동 자산과 키부츠내의 생산품의 공동 소유권을 인정하었으며, 자산 관리와 관련된 중요 사안들은 생활자 모임을 통해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공공 자산의 공동 소유권이 여전히 유효합니다. 하지만, 키부츠가 다방면으로 발전하면서 모든 생활자가 공동 자산 관리에 관여하지는 못하며 비-키부츠 생활자가 키부츠 자산 관리를 대행하기도 합니다.

8. 가족생활

과거: 자녀들의 교육 장소 및 숙소는 공동으로 운영하였으며, 가족간의 만남은 일과후에만 허락되었습니다.

현재: 1970년 이후, 키부츠 생활은 "가족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한 집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9. 사회 문화 생활

과거: 초기 키부츠는 마치 하나의 대가족과 같았습니다. 따라서, 키부츠의 노동뿐 아니라, 문화 생활도 공유를 하였습니다. 키부츠에서는 특정인을 지정하여 문화 생활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유대 전통 절기 (유월절, 맥추절, 장막절)와 이스라엘 독립후에는 추가된 기념일 행사를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현재: 방송매체의 발전, 인터넷, 위성 텔레비전, 그리고 비쥬얼 게임의 발전으로 인해 키부츠의 문화 생활은 공동체 중심보다는 가족, 혹은 개인 중심으로 바뀌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유대 절기들과 기념일 행사등은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참고: 1909년 하데라 (사론평야가 있는곳)의 늪지대 개간을 하던 개척자들이 갈릴리 바다 남쪽에 있는 "드가니야"에서 최초 키부츠를 시작합니다. 2001년 현재 약 117,000명이 268개의 키부츠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이중 80%정도는 1948년 이스라엘 독립 이전에 세워졌습니다.

키부츠 인구 변화




지역별 키부츠 분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