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Story

북 이스라엘의 10번째 지파는 어느 지파인가?

솔로몬이 왕으로 등극하였을때, 그는 "작은 아이" (왕상 3:7)에 불과하다면서 하나님의 절대적인 도움을 구한다. 그 유명한 솔로몬의 지혜 구함과 재판 이야기들은 겸손하였던 솔로몬의 정치 초기에 있었던 아름다운 일화들이다. 그러나, 그가 성전과 왕궁을 건설하면서, 그리고 이방의 많은 여인들과 국제 결혼을 하면서, 그는 초심을 잃어버렸다. 성전 공사 7년 그리고 왕궁 공사 13년, 도합 20년이라는 긴 세월의 공사를 위해 그는 노역을 동원해야만 했고, 백성들의 삶은 점점 피폐해져 갔다. 과거 사무엘은 왕을 구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경고하기를 "왕의 제도"가 결코 백성들에게 득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는데 (삼상 8:10-18), 솔로몬 시대는 바로 그 경고가 그대로 실현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솔로몬의 타락은 결국 이스라엘 왕국의 분열을 초래하였고, 선지자 아히야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여로보암에게 10개 지파를 분할하여 주겠다고 약속하셨고, 결국 이스라엘은 분열되어 북 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그럼 어떤 지파들이 북 이스라엘을 형성하였는가? 먼저 지리적으로 볼때,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하여 북쪽과 요단 동편에 위치한 지파들과 요단 동편에 살고 있던 지파들을 나열해 보자. 


요단 동편의 지파들: 르우벤, 갓, 므낫세 지파중 일부,

요단 서편의 지파들: 아셀, 므낫세, 잇사갈, 단, 납달리, 스불론, 에브라임, 


*** 레위 지파에게는 땅을 기업으로 주지 않고 각 지파들 사이에 흩어져 살면서 그 지파들의 종교 행위를 주관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이 땅에서 레위 사람에게 아무 분깃도 주지 아니하고 오직 거할 성읍들과 가축과 재물을 둘 들만 줄 뿐으로..." (수 14:4), "레위 사람은 너희 중에 분깃이 없나니 여호와의 제사장 직분이 그들의 기업이 됨이며..." (수 18:7). 






여기서 잠깐! 


이스라엘 열두 지파는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베냐민, 단, 납달리, 갓, 아셀이다. 그런데 야곱이 요셉을 만난 후 요셉의 아들들인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자신의 아들로 입양을 한다. 


"내가 애굽으로 와서 네게 이르기 전에 애굽에서 네가 낳은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내 것이라 르우벤과 시므온처럼 내 것이 될 것이요" (창 48:5)


할아버지가 손자들을 자신의 아들로 입양하는 것 (Intra-family adaptation)은 고대 근동 지역의 전통이었다. 성서속에서도 이런 예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나오미는 룻과 보아스 사이에서 태어난 손자 오벳을 입양하였고 (룻 4:16), 모르드개는 에스더를 자기 딸처럼 양육하였다 (에스더 2:7).


따라서, 야곱에게는 12명의 아들이 있었으나, 요셉의 아들들인 므낫세와 에브람임이 포함되므로 실제로는 14명이 된다: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베냐민, 단, 납달리, 갓, 아셀, 요셉, 므낫세, 에브라임. 그런데, 실제로 땅을 분배받은 지파들은 12 지파 (르우벤, 시므온, 유다, 잇사갈, 스불론, 베냐민, 단, 납달리, 갓, 아셀, 므낫세, 에브라임)들이고 레위와 요셉은 빠진다. 


이중 위에서 언급한 예루살렘 북쪽과 요단 동편에 살고 있던 9개 지파들은 자연스럽게 북 이스라엘 왕국에 속한다. 그럼 또 한 지파는 과연 어느 지파인가? 이제 남은 지파들은 유다, 베냐민, 그리고 시므온이다. 그중 유다는 빠져야 하므로 (왕상 11:32), 베냐민과 시므온 이 두 지파들 중 하나가 북 이스라엘 왕국에 속하게 된다. 얼핏 보면 베냐민 지파가 차지한 땅이 지리적으로 북 이스라엘 왕국에 가깝고,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가 분할 받았던 땅 아래쪽 브엘세바를 중심으로 살았으므로 베냐민 지파가 북 이스라엘 왕국에 속할 것이라고 생각하기가 쉽지만 성서는 전혀 다른 답을 준다. 결론부터 말하면 시므온 지파가 북 이스라엘 왕국에 속하게 된다. 그럼, 어떻게 유다 지파보다 아래쪽에 살고 있던 시므온 지파가 북 이스라엘 왕국의 10 지파에 속하게 되었을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야곱의 유언 (창 49장)을 먼저 살펴봐야 한다. 야곱의 유언중 시므온과 레위에게 준 유언은 다음과 같다.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지어다 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 (창 49:5-7). 


야곱은 시므온과 레위에게 좋지 않은 유언을 남기게 되는데, 그 이유는 창세기 34장에 나오는 세겜과 디나 사건때문이다. 세겜에게 강간을 당한 디나에 대한 복수를 하기 위해 시므온과 레위가 주도적인 모의를 꾸며 세겜의 거주민을 몰살하였던 사건을 상기하면서 야곱은 그들에게 저주가 담긴 유언을 한 것이다. 


야곱의 유언대로 훗날 시므온 지파는 땅을 유대 자손의 기업 중에서 받았다 (수 19:1-9, 참고 대상 4:28-33) 즉 유다 지파가 받은 땅의 일부가 시므온 지파에게 주어진 것이다. 사사기 1장 3절 이하에 보면, 유다 지파가 분배 받은 땅을 정복하러 갈때 시므온 지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유다가 그의 형제 시므온에게 이르되 내가 제비 뽑아 얻은 땅에 나와 함께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자 그리하면 나도 네가 제비 뽑아 얻은 땅에 함께 가리라 하니 이에 시므온이 그와 함께 가니라" 그러나 사사기 그 어디에도 시므온 지파의 정복 기사가 나타나지 않는다. 땅 분배, 그리고 언급되지 않는 시므온 지파의 정복 전쟁 기사, 이것은 야곱이 한 유언 성취의 시작이었다. 


한편, 출애굽 당시 시므온 지파는 그 인구수가 59,300명(민 1:23)으로 세번째로 큰 지파였다. 그러나 가나안에 들어갈 즈음엔 22,200명 (민 26:14)으로 열두 지파중 가장 작은 지파가 되었다. 아마 그 인구수가 급격하게 줄어든 이유는 민수기 25장의 브올 사건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한 사건) 때문이었을 것이다. 25:14에 보면 "죽임을 당한 자의 이름은 시므리니 살루의 아들이요 시므온인의 조상의 가문 중 한 지도자이며..."라는 말씀으로 시므온 지파가 브올 사건에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말해 준다. 이에 더하여, 신명기 33장에 나오는 모세의 축복에도 시므온 지파는 빠져있다. 


자, 이제 왜/어떻게 시므온 지파가 북 이스라엘 왕국에 흡수되었는지를 알아보자. 대하 15:9에 의하면, 


"또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를 모으고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시므온 가운데에서 나와서 저희 중에 머물러 사는 자들을 모았으니..." 라는 표현이 있다. 이 구절은 유다 왕 아사 당시의 종교 개혁과 관련된 것인데, 유다와 베냐민을 하나로 묶고, 다른 세 지파에서 떨어져 나와 남 유대에 흡수된 무리들을 언급한다. 또 다른 구절 대하 34장 6절에 보면, "또 므낫세와 에브라임과 시므온과 납달리까지 사면 황폐한 성읍들..."이란 표현이 있다. 여기서도 시므온은 북 이스라엘 왕국에 속한 지파들과 함께 등장한다. 


몰론 시므온 지파 전체가 남 유대 왕국에서 북 이스라엘 왕국으로 이주한 것은 아니었다. "또 시므온 자손 중에 오백 명이 이시의 아들 불라댜와 느아랴와 브바야와 웃시엘을 두목으로 삼고 세일 산으로 가서..."(대상 4:42) 라는 구절에서 보듯, 시므온 지파중 일부는 세일 산으로 이주하여 정착을 하기도 하였다. 이는 사사기 18장에 나오는 단지파의 이동과도 비슷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로 보건데, 시므온 지파는 여로보암이 북 이스라엘의 왕으로 등극하기 이전에 이미 유다 지역에 속한, 브엘세바 아래쪽에서 북 이스라엘로 이주하였음을 알 수가 있다. 아마 브엘세바와 그 아래 지역 (현재 네게브 광야 지역)은 강수량이 매우 부족하여 물 공급이 어렵고 사람이 살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곳이었기에 이들은 비옥한 토지 (이스르엘 평야)가 있는 북 이스라엘의 므낫세과 에브라임 지파들이 사는 곳으로 이주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지파가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북 이스라엘 왕국에 편입이 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왕상 11장에 나오는 북 이스라엘의 여로보암에게 속한 열 지파는 르우벤, 시므온, 잇사갈, 스불론, 단, 납달리, 갓, 아셀, 므낫세, 에브라임 지파이며, 남 유대에 속한 지파들은 유다와 베냐민 지파이다. 그리고 레위 지파는 이들 지파들 사이에 흩어져 살았기에 실제적으로 분열 왕국의 지파들 계수와는 관련이 없다. 


참고 문헌: JPS Torah Commentary, Genesis, 

      World Biblical Commentary, 1 King

      Leon J. Wood. Simeon, The tenth tribe of Israel, JETS

      사진은 Jewish Virtual Library 에서 다운로드 받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