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Story

메노라와 아몬드 꽃의 상징적 의미

메노라(촛대)는 이스라엘의 상징이다.고대 유대 회당 바닥에 새겨진 정교하고 아름다운 모자이크에 메노라는 늘 등장하는 주인공이다. 예루살렘 구도시내에 있는 유대인 지역에 가면 성전산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에 순금으로 만들어진 메노라를 볼 수 있다.방탄 유리로 된 틀안에 있는 메노라는 출애굽기에 나오는 메노라의 제작법을 그대로 따라 만든것이라고 한다.24k 의 순금으로 약 60 kg 의 무게이다. 일설에 의하면, 훗날 이 메노라를 제 3성전이 성전산에 세워지는 날 성전안에 비치될 것이라고 한다.


사진: 벤구리온 공항에 비치된 메노라입니다. 예루살렘 구도시내에 있는 황금 메노라 사진이 없어서요...꿩대신 닭이라고 하죠...

메노라와 관련된 성서 구절들을 찾아 읽다보면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성막안의 기물들 중 하나인 메노라와 훗날 솔로몬의 성전에 만들어진 메노라는 각각 제작법이 다르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한 성막의 메노라 제작법( 25:31-40, 37:17-24, 8: 4)과 솔로몬 시대의 메노라 제작법 (왕상 7:48)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1)
메노라의 재료는 순전한 금 (히브리어로 메노라 자하브 타호르)한 달란트를 쳐서 만들도록 하였다. 한편 솔로몬 성전의 메노라 (왕상 7:49)는 좌우에 다섯개씩의 정금 등잔대 (히브리어로 메노로트 자하브 사구르)를 만들어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자하브 사구르”(solid gold- zahav sagur)라는 단어는 아카드에서 기원한 것이다. 반면자하브 타호르” (pure gold – zahav tahor)는 이집트에서 사용되던 전문 용어와 가깝다.  

 
2)같은 모양, 혹은 다른 모양:  성막에 설치되는 메노라는 한 달란트의 금을 쳐서 만든 것이다.즉 여러개의 조각을 붙여 만든 것이 아니다. 또한 성막에는 단 하나의 메노라만을 제작하여 설치하도록 명하였다. 그러나, 솔로몬 성전의 메노라는 하나가 아닌 열개이다.

3).
성막에 설치하는 메노라는 자세한 제작법이 기록되어 있다. 특히 민 8:4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메노라의 제작 양식을 보여주셔야 할 정도로 복잡한 모양이었다. 그러나, 성전의 메노라는 그 제작 방법에 대한 기술이 간단하게 등잔대와 금꽃과 등잔을 만들라고 언급한다.

4)
성막의 메노라에는 아몬드 꽃을 장식한다. 그러나, 성전의 메노라는 꽃을 장식하지만 어떤 꽃인지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는다. 왜 솔로몬은 또 다른 메노라를 만들었을까? 모세 시대의 만든 메노라 외에 또 다른 메노라들을 만들어서 성전에 비치하였을까? 아니면 성막에 있던 메노라를 잃어버렸을까? 성서는 이에 대해 침묵한다. 
          
          
성서의 메노라는 무엇을 상징하는 것일까? 히브리대 레아 마조르 교수의 글에 의하면 (http://mikrarevivim.blogspot.com/search?q=מנורה - 성막의 금촛대(메노라) - 빛의 나무), 메노라는 생명과 능력을 상징한다. 이유는, 메노라에 장식되는 꽃인 아몬드 꽃은 겨울이 지나고 봄이 시작 되었음을 알리는 꽃이다. 즉 새로운 생명이 시작되는 것을 알리는 힘을 상징한다.또한 아몬드 나무는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기도 하다. 예를 들면, 17장에 나오는 아론의 싹난 지팡이 (아몬드 꽃이 핀 지팡이)는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 주는 것이다. 야곱과 라반 이야기에서도 메노라의 아몬드 꽃이 나온다. 30:37에 나오는 루즈라는 단어는 아몬드 나무(다른 말로는 샤케드)를 뜻한다. 루즈역시 생명의 탄생과 직접 관련이 있다성막의 불을 밝히는 제사장은 그 불이 꺼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이 역시 생명을 뜻하고하나님께서 모든 인생에게 생명을 주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 야곱이 돌베개를 하고 자던 곳이라고 하네요.  

          한편 야곱의 꿈과 사닥다리 이야기가 나오는 창 28장에도 루즈 (한글 성서에서는 루스)” 라는 지명이 나온다.“루즈벧엘사이에는 무엇인가 관련성이 있는듯 하다. 야곱은 "루즈"땅에서 하나님의 언약을 받는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야곱과 맺은 언약을 반드시 성취하실 것을 약속하신다. 루즈, 즉 아몬드 꽃의 상징적 의미가 "지켜 행한다" 라는 뜻을 담고 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루즈라는 지명이 먼길을 떠나는 야곱에게 주는 의미는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막, 혹은 성전은 하나님의 집이라고 부른다성막(하나님의 집)안에 설치하는 메노라와  그 메노라에 장식하는 아몬드 꽃 (샤케드)은 결국 하나님의 집은 생명을 주는 집이라는 속뜻을 담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사진: 야곱의 꿈.... 벧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