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ewish tradition & Yeshua

초막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새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첫 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이레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레 23:33-36, 40절)

"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거두어 들인 후에 이레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주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즐거워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이레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소출과 네 손으로 행한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이니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신 16:13-15)

욤키푸르가 끝나고 초막절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9-10월은 절기들의 연속입니다. 

로쉬 하사냐 (새해) -- 아사라 야임 실리코트 (10 일동안의 회개 기간) --- 욤키푸르 (대속죄일) --- 초막절

초막절이 시작되기 앞서 길거리에서는 초막을 짓기 위한 탠트와 종려나무 가지 그리고 시내 버들과 과일들을 파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길거리로 나섰는데, 한 초등학생이 주위를 맴돌더니 자기를 찍어 달라고 해서 한 컷 찍었습니다. 




룰라브 (Lulav):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대추야자, 도금양 (myrtle), 버드나무잎 그리고 에트로그 (귤과에 속한 과일)을 준비합니다. 성경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 (레 23:40)을 준비하라고 명합니다. 한편 에스라는,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 나무 (올리브) 가지와 화석류 나무 가지와 종려 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 기록한 발르 따라 초막을 지으라" (느 8:15)고 명합니다. 

초막에 놓는 룰라브는 각각의 영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1. 대추 야자 - 대추 야자는 열매를 맺지만 향기는 없습니다. 이는 율법 준수에는 철저하지만 다른 사람을 향한 사랑이 없는 것을 뜻합니다. 
2. 도금양 - 열매는 없고 향기만 있습니다. 이는 그 마음을 하늘에 두기만 하고 세상에서는 열매가 없는 삶을 뜻합니다. 
3. 버드나무 - 열매도 없고 향기도 없습니다. 열매가 없는 삶을 뜻합니다. 
4. 에트로그 - 열매도 있고 향기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하나님과 사람앞에 늘 열매가 있는 삶을 살아갑니다

유대 전통에 의하면, 유월절에는 집 문을 열어 놓습니다. 이때에는 엘리야 선지자가 집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초막절에는 성경의 영적 인물들이 수카 (초막)으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7일동안 한명씩 수카로 들어옵니다. 1일. 아브라함, 2일. 이삭. 3일. 야곱. 4일. 모세, 5일, 아론, 6일, 요셉, 마지막 날에는 다윗이 들어옵니다. 이 전통을 히브리어로 "우쉬피진" 이라고 합니다. - 참고로 이 전통은 제 아들 "하림"이가 알려준 것입니다.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요 7:2 & 37-38)" 

초막절 절기 행사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성전 제단에 물을 붇는 것입니다. 물은 다윗성 아래 기드론 골짜기에 있는 실로암에서 떠옵니다. 대제사장은 그 물을 성전 재단에 부으면서 "비를 기원하는 기도"를 하나님께 드립니다. 대제사장은 이사야 12:1-3절을 재단을 물을 부은 후 읽습니다. "그 날에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주게서 전에는 내게 노하셨사오나 이제는 주의 진노가 돌아섰고 또 주께서 나를 안위하시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겠나이다 할 것이니라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신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예수께서는 초막절 마지막 날에 물을 붇는 의식을 통해 "비"를 간구하는 것을 성령의 임재로 바뀌어서 말씀하십니다.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 7:39). 


초막절이 다가오면, 길거리에서 대추 야자 나무 가지와 초막용 텐트를 파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초막절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1.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가 되십니다: 주는 포학자의 기세가 성벽을 충돌하는 폭풍과 같을 때에 빈궁한 자의 보장이시며 환난 당한 빈팝한 자의 보장이시며 폭풍 중에 피난처이시며 폭양을 피하는 그늘이 되셨사오니 (사 25:4)

2. 예수님은 생명의 물이 되십니다: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 4:14)

3. 예수님은 우리의 영원한 처소가 되십니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요 14:2)


초막절을 맞이해서 우리집에서도 초막 (????)을 만들었습니다. 아내의 온갖 협박을 이겨내고 아이들과 함께 베란다에 초막을 만들고 하루 밤을 잤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날 초막은 철거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위 글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한 것입니다. 
http://www.biblicalholidays.com/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