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ical Site

성지 순례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성지 순례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Reference for this article: "Past perfect a pilgrim on Mt. Sinai." Biblical Archaeology Review, jan/Feb 200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것입니다. 출처: http://www.pbase.com/markwp/image/48246091

성지 순례의 첫 시작은 기독교인으로 개종을 한 콘스탄티누스 대제 (306-326 A,D)때부터입니다. 초기 순레자들중에는 에게리아 (Egeria)라는 여인이 있었는데 사실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입니다. 그녀는 성지 순례의 경험담을 "사랑받는 자매들" 이라는 라틴어로된 기도책자에 적었습니다. 학자들은 에게리아가 수녀였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불행하게도 그녀가 쓴 경험담은 전 여행 일정중 4개월분만이 남아 있었는데 그것 조차도 훗날 분실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원본의 사본인 11세기경의 "아레티누스 코덱스" 가 "몬테 카시노"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사본은 19세기경까지 사라졌다가, 이탈리아 학자 기안 프란세스코 가무리니에 의해 아브레조 수도원 도서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아래 글은 아게리아의 순례 경험담을 발췌 요약한 것입니다.

"....우리는 안식일날 오후 늦게 한 수도원에 도착하였는데 수도승들은 우리를 매우 친절하게 맞아 주었다. 그 수도원에는 수도사 한명이 있었다. 우리는 그 밤을 그 수도원에서 보내고 주님의 날 (the Lord's day) 아침 일찍 일어나서 수도사, 수도승들과 함께 산에 오르기 시작했다. 이 산들을 매우 험난하여서 빙빙 돌아서 올라갈 수 있는 길도 없었다. 그래서 곧장 위를 향해서만 올라가야 했는데 바로 이 산이 시내산으로 불리는 곳이다. 주님의 명령을 따라 우리를 도운 수도승들을 따라 4시간동안 걸어서 우리는 산 정상에 도작했다. 바로 하나님의 율법을 받은 그 산 정상에 우리가 올라온 것이다. 산 정상에 있는 교회는 아주 작았고 산 정상 역시 그리 크지는 않지만, 교회는 매우 놀라운 영광 그 자체였다.

우리가 산 정상에 있는 교회 문앞에 도착했을때 교회에서 사역을 하는 노 수도사가 나와서 우리를 영접하였다. 그 교회는 산 정상 중심자리에 있었으며, 바로 그 곳에 모세의 굴이 있다.

나는 수도사에게 몇몇 장소들을 보여달라고 요청을 했고, 그는 모세가 하나님의 율법을 두번째로 받았던 장소를 비롯하여 여러 곳을 보여주었다. 바로 그 곳에서 우리는 이집트, 팔리스타인, 홍해, 그리고 파르세니안 바다 - 알렉산더와 사라센 지역을 바라 볼 수 있었다...."

"이제는 내 말을 좀 알아듣겠느냐? 수세기 동안 우리가 쉬지 않고 공작해 온 덕분에, 이제 사람들은 눈앞에 펼쳐지는 친숙한 일상에 눈이 팔려, 생소하기만 한 미지의 존재는 믿지 못하게 되어 버렸다. 그러니 계속해서 사물의 일상성을 환자에게 주입해야 해!" - C.S 루이스의 "스크루테이프의 편지" 중에서 (19-20 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