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ewish tradition & Yeshua

새해를 앞두고 회개기도하는 유대인들


정말로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거의 4개월 이상 귀챦이즘 플루에 걸려 있었네요. 오늘 새벽 3시쯤 감람산을 시작으로 통곡의 벽까지 돌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마침 유대인들이 새해를 앞두고 "야밈 노라임" (the days of awe)을 행하더군요.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새해가 시작한 기점부터 욤키푸르 (대속죄일)까지 10일동안 특별 회개의식을 갖는데 새해가 시작되기 한달전부터 미리 회개기도를 한다고 하네요. 

팔에 두른 띠와 이마의 작은 상자를 "티필린"이라고 합니다. 이는 성경에 근거한 것으로 기도할때 착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푤르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출 13:9)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신 6:8)
"이러무로 너희는 나의 이 말을 너희 아ㅢ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을 너희의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신 11:18). 

한편, 예수님께서는 종교적 행위를 말로만 강조하는 바리새인들을 꾸짖을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의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나니 곧 그 경문 띠 (티필린)를 넓게 하며 옷술을 길게 하고 (마 23:5). 

Copyrightⓒ2009 by Lee.C.S
All rights reserved. No part of this web-site may be reproduced, stored, copied in a retrieval system, or transmitted in any form or otherwise, without the prior permission of Lee. C.S.